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ƒν™œ κΏ€νŒ

λ°©ν•™ 쀑에도 μš΄μ˜ν•˜λŠ”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 - μš΄μ˜ν•™κ΅λΆ€ν„° μ‹ μ²­λ°©λ²•κΉŒμ§€ 총정리!

by β‚©%&+πŸ˜πŸ™‚πŸ˜ƒπŸ˜„=*() 2025. 5. 18.

아이듀이 손꼽아 κΈ°λ‹€λ¦¬λŠ” 여름방학, κ²¨μšΈλ°©ν•™! ν•˜μ§€λ§Œ 맞벌이 κ°€μ •μ΄λ‚˜ 아이λ₯Ό 혼자 두기 μ–΄λ €μš΄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Š” 방학이 였히렀 큰 고민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 •κ·œ μˆ˜μ—…μ΄ μ—†λŠ” κΈ°κ°„ λ™μ•ˆ 아이가 쒅일 집에 있게 되면 μƒν™œ 리듬이 ννŠΈλŸ¬μ§€κ³ , λΆ€λͺ¨μ˜ λŒλ΄„ 뢀담도 컀지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이런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΄μ£ΌλŠ” 것이 λ°”λ‘œ λ°©ν•™ 쀑에도 μš΄μ˜ν•˜λŠ”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ž…λ‹ˆλ‹€. 일뢀 μ΄ˆλ“±ν•™κ΅μ—μ„œλŠ” 여름·κ²¨μšΈλ°©ν•™ 쀑에도 νŠΉλ³„ λ°©κ³Όν›„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š΄μ˜ν•˜μ—¬, ν•™μŠ΅κ³Ό 놀이λ₯Ό 병행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˜€λŠ˜μ€ λ°©ν•™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˜ νŠΉμ§•, 운영 μ‹œκΈ°, μ‹ μ²­ 방법, μΆ”μ²œ ν™œμš©λ²•κΉŒμ§€ ν•œλˆˆμ—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κ°€μ Έ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
β‘  λ°©ν•™ 쀑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΄λž€?

λ°©ν•™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€ 일반 ν•™κΈ° 쀑 λ°©κ³Όν›„ ν”„λ‘œκ·Έλž¨κ³ΌλŠ” 달리, 여름방학·κ²¨μšΈλ°©ν•™ κΈ°κ°„μ—λ§Œ μž„μ‹œλ‘œ μš΄μ˜λ˜λŠ” νŠΉλ³„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•κ·œ μˆ˜μ—…μ€ μ—†μ§€λ§Œ, 일정 κΈ°κ°„ λ™μ•ˆ 학ꡐ에 등ꡐ해 μˆ˜μ—…μ„ λ“£κ±°λ‚˜ μ²΄ν—˜ ν™œλ™μ— μ°Έμ—¬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주둜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μœ ν˜•μœΌλ‘œ μš΄μ˜λ©λ‹ˆλ‹€.

  • ν•™μŠ΅ κ°•ν™” μˆ˜μ—…: λ…μ„œ, μˆ˜ν•™, μ˜μ–΄, λ°›μ•„μ“°κΈ° λ“±
  • 예체λŠ₯ ν™œλ™: 미술, 체윑, μŒμ•…, λ§Œλ“€κΈ°
  • 창의 μ²΄ν—˜ μˆ˜μ—…: λ‘œλ΄‡, μ½”λ”©, μ‹€ν—˜, μƒνƒœκ΅μœ‘ λ“±
  • λ°©ν•™ λŒλ΄„ μ—°κ³„ν˜• ν”„λ‘œκ·Έλž¨: λŒλ΄„κ΅μ‹€κ³Ό 연계해 μš΄μ˜λ˜κΈ°λ„ 함

πŸ’‘ λ°©ν•™ 쀑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€ λŒ€λΆ€λΆ„ μ„ νƒν˜•μ΄λ©°, 강사 인원 확보 여뢀에 따라 κ°œμ„€ κ³Όλͺ©μ΄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β‘‘ μ–΄λ–€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μš΄μ˜ν•˜λ‚˜μš”?

λ°©ν•™ 쀑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€ λͺ¨λ“ 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ν•„μˆ˜λ‘œ μš΄μ˜λ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학ꡐ별 자율 운영이기 λ•Œλ¬Έμ—, μ•„λž˜ 사항을 λ¨Όμ €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β–‘ 운영 μ—¬λΆ€ 확인 방법

  • 학ꡐ ν™ˆνŽ˜μ΄μ§€ 곡지사항 확인
  • ν•™κΈ° 말 λ˜λŠ” λ°©ν•™ μ „ 가정톡신문 μ°Έκ³ 
  • λ‹΄μž„ μ„ μƒλ‹˜μ΄λ‚˜ ꡐ무싀 문의

보톡 여름방학 μˆ˜μ—…μ€ 7μ›” 초~μ€‘μˆœ, κ²¨μšΈλ°©ν•™ μˆ˜μ—…μ€ 12μ›” 말~1μ›” 초 사이에 μ•ˆλ‚΄λ©λ‹ˆλ‹€.


β‘’ 신청은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λ‚˜μš”?

신청은 ν•™κΈ° 말 λ˜λŠ” λ°©ν•™ μ‹œμž‘ 직전에 μ§„ν–‰λ˜λ©°, λŒ€λΆ€λΆ„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μˆœμ„œλ‘œ μ§„ν–‰λ©λ‹ˆλ‹€.

 

β–‘ λ°©ν•™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 μ‹ μ²­ 절차

  1.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가정톡신문 λ˜λŠ” μ•±(eμ•Œλ¦¬λ―Έ, μ•„μ΄μ— μŠ€μΏ¨ λ“±)으둜 μ•ˆλ‚΄
  2. μˆ˜μ—… λ‚΄μš© 및 μ‹œκ°„ν‘œ 확인
  3. μˆ˜μ—…λ³„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 (온라인 λ˜λŠ” μ„œλ©΄)
  4. 정원 초과 μ‹œ 좔첨 λ˜λŠ” μ„ μ°©μˆœμœΌλ‘œ λ°°μ •
  5. κ°œλ³„ 연락 λ˜λŠ” 학ꡐ κ³΅μ§€λ‘œ κ²°κ³Ό 톡보

μ‹ μ²­ κΈ°ν•œμ΄ μ§§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κ³΅μ§€λ˜λŠ” μ¦‰μ‹œ μ‹ μ²­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
β‘£ λ°©ν•™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˜ μž₯점은?

β‘  μƒν™œ 리듬 μœ μ§€
아이듀이 μ˜€μ „μ΄λ‚˜ μ˜€ν›„ 일정에 따라 학ꡐ에 λ‹€λ‹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늦잠, λ°€μƒ˜, κ²Œμž„ κ³Όλͺ°μž… λ“±μ˜ μƒν™œ νŒ¨ν„΄ 문제λ₯Ό 쀄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β‘‘ ν•™μŠ΅ 곡백 μ΅œμ†Œν™”
ν•™κΈ° 쀑 배운 λ‚΄μš©μ„ λ³΅μŠ΅ν•˜κ±°λ‚˜ κΈ°μ΄ˆν•™μŠ΅μ„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μˆ˜μ—…μ΄ λ§Žμ•„, λ°©ν•™ κΈ°κ°„ λ™μ•ˆ 곡뢀 감을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β‘’ 맞벌이 κ°€μ •μ˜ λŒλ΄„ λΆ€λ‹΄ κ°μ†Œ
특히 μ˜€μ „~μ˜€ν›„ 2μ‹œκΉŒμ§€ μš΄μ˜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€ 맞벌이 λΆ€λͺ¨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맀우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κ°„λ‹¨ν•œ κΈ‰μ‹μ΄λ‚˜ 간식이 ν•¨κ»˜ μ œκ³΅λ˜κΈ°λ„ ν•΄μš”.

 

β‘£ 또래 μΉœκ΅¬λ“€κ³Όμ˜ ꡐλ₯˜ μœ μ§€
학ꡐ μΉœκ΅¬λ“€κ³Ό ν•¨κ»˜ μ‹œκ°„μ„ 보내며, μ™Έλ‘œμ›€μ΄λ‚˜ 고립감을 쀄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β‘€ λ°©ν•™ 쀑 λŒλ΄„κ΅μ‹€κ³Όμ˜ 차이점은?

항볡 λ°©ν•™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 λ°©ν•™ λŒλ΄„κ΅μ‹€
λͺ©μ  ν•™μŠ΅·μ²΄ν—˜ 쀑심 보호·μƒν™œμ§€λ„ 쀑심
운영 주체 μ™ΈλΆ€ 강사, 강사풀 μ „λ‹΄ λŒλ΄„κ΅μ‚¬
λŒ€μƒ μˆ˜μ—… μ‹ μ²­μž μš°μ„ μˆœμœ„ λŒλ΄„ λŒ€μƒμž
운영 μ‹œκ°„ 보톡 1~2μ‹œκ°„ ν•˜λ£¨ 5~6μ‹œκ°„ 이상
λΉ„μš© κ³Όλͺ©λ‹Ή μˆ˜κ°•λ£Œ 간식비 쀑심 μ €λΉ„μš©

πŸ’‘ ν•™μŠ΅μ΄ 쀑심이면 ‘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’, μƒν™œ λŒλ΄„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©΄ ‘λŒλ΄„κ΅μ‹€’을 ν™œμš©ν•˜μ„Έμš”.


β‘₯ μ–΄λ–€ κ³Όλͺ©μ„ μ„ νƒν•˜λ©΄ μ’‹μ„κΉŒμš”?

λ°©ν•™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€ κ³Όλͺ© μ„ νƒν˜•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žλ…€μ˜ 관심과 ν•„μš”μ— 맞좰 μ‹ μ²­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β–‘ μ €ν•™λ…„ μΆ”μ²œ κ³Όλͺ©

  • 동화읽기, μˆ˜ν•™λ†€μ΄, λ§Œλ“€κΈ° μˆ˜μ—…, 미술, μ‹ μ²΄ν™œλ™

β–‘  쀑학년 μΆ”μ²œ κ³Όλͺ©

  • λ…μ„œλ…Όμˆ , 기초 μ˜μ–΄νšŒν™”, κ³Όν•™ μ‹€ν—˜, λ‘œλ΄‡ μ½”λ”©

β–‘  κ³ ν•™λ…„ μΆ”μ²œ κ³Όλͺ©

  • μ‹¬ν™”μˆ˜ν•™, 역사 μ²΄ν—˜, μ§„λ‘œ 탐색, λ°œν‘œ μˆ˜μ—…

아이가 처음 λ„μ „ν•΄λ³΄λŠ” κ³Όλͺ©μ΄λ‚˜ ν‰μ†Œ μ’‹μ•„ν–ˆλ˜ λΆ„μ•Όλ₯Ό μ„ νƒν•΄λ³΄μ„Έμš”!


방학은 μ•„μ΄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νœ΄μ‹μ˜ μ‹œκ°„μ΄μ§€λ§Œ, λΆ€λͺ¨μ—κ²ŒλŠ” 자칫 뢀담이 λ˜λŠ” μ‹œκΈ°μ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맞벌이 κ°€μ •μ΄λ‚˜ μ‘°μ†κ°€μ •μ²˜λŸΌ λŒλ΄„ 여건이 μ–΄λ €μš΄ κ°€μ •μ—μ„œλŠ” λ”μš± κ·Έλ ‡μ£ .

 

이럴 λ•Œ λ°©ν•™ 쀑에도 μš΄μ˜λ˜λŠ” λ°©κ³Όν›„ μˆ˜μ—…μ€ ν•™μŠ΅κ³Ό λŒλ΄„, 두 마리 토끼λ₯Ό μž‘μ„ 수 μžˆλŠ” ν›Œλ₯­ν•œ λŒ€μ•ˆμž…λ‹ˆλ‹€. ν•™μŠ΅ 곡백을 쀄이고, ν•˜λ£¨ 일과의 리듬을 μœ μ§€ν•˜λ©°, μƒˆλ‘œμš΄ κ²½ν—˜κΉŒμ§€ μŒ“μ„ 수 μžˆμœΌλ‹ˆ ν™œ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μ΄μœ κ°€ μ—†κ² μ£ ?

 

μ˜¬ν•΄ λ°©ν•™μ—λŠ” 가정톡신문을 λ†“μΉ˜μ§€ 말고, 우리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κΌ­ λ§žλŠ” μˆ˜μ—…μ„ μ‹ μ²­ν•΄λ³΄μ„Έμš”. μ•„μ΄μ˜ 방학이 λ°”λ€Œλ©΄, λΆ€λͺ¨μ˜ 일상도 훨씬 μ—¬μœ λ‘œμ›Œμ§‘λ‹ˆλ‹€.

 

βœ… ν•¨κ»˜ 읽으면 쒋은 κΈ€